전체서비스
상위로 이동

이렇게 생각합니다

제목

일본 구속 제도

● 이틀 만에 검찰 송치?

일본 경찰은 체포한 후 48시간 내에 검찰에 송치해야 한다

 

아베 신조 전 총리 총격범 야마가미 데쓰야가가 현장에서 경찰에 체포된 날은 지난 8일인데일본 경찰은 이틀 만인 10일에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였다일본 경찰은 48시간 피의자 체포권만 있고, ‘피의자 구속권이 없기 때문이다.

일본의 체포·구속제도는 우리와 다르다.

첫째피의자를 구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포가 전제되어야 한다(체포전치주의). 체포에는 현행범체포긴급체포체포체포장(=체포영장)에 의한 체포가 있다는 점은 우리와 같다다만 우리나라는 미체포 상태에서도 구속영장 신청·청구가 가능하다는 점(이른바 사전영장)에서 일본과 다르다.

둘째경찰이 체포 후 계속 구속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체포 후 48시간 내에 검찰에 사건을 송치하여야 한다송치 받은 검찰관은 24시간 내에 공소를 제기하거나 재판소에 구류장(=구속영장)을 청구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일본 경찰은 48시간 내에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뿐 피의자 구속권이 없다반면에 우리나라 경찰은 법관의 영장을 받아 피의자를 무려 10일 간이나 구속해놓고 계속 수사를 할 수 있다세계에 유례(類例)가 없는 이런 막강한 권한을 가진 경찰이 2021년부터 검사의 수사지휘(사법통제라인에서 벗어났으니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일본 구속제도에 대해 상세한 것은, 졸저 <인신구속과 인권>(법영사, 1999), 278면 이하 참조.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22-07-11

조회수9,604

페이스북 공유트위터 공유밴드 공유Google+ 공유카톡공유카카오스토리공유

 
스팸방지코드 :